관심/투자

입문용 쉬운 경제책 추천, 경제관련책 9개

AICO 2024. 5. 5. 15:25
반응형

 

 

 

 

 

1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단순히 주식 관련 지식만을 전달하는 경제책이 아니라, 주식 투자에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알아보는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모건 하우절은 월스트리트저널 기자를 거치고, 경제 매거진 모틀리풀의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면서 겪은 다양한 금융 경험을 바탕으로 책 「돈의 심리학」을 썼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단순히 경제 지식을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돈을 관리하면서 심리적 편향에 빠져 어떤 실수를 저지르는지, 이에 대비하는 합리적인 돈 관리 방법을 알려줍니다. 금융 지식 기초 책으로 추천드립니다. 쉽게 풀어 쓴 경제 관련 책이며, 어려운 경제 용어가 많이 나오지 않아서 입문용 책으로 무난하게 읽기 좋아요. 돈을 모으기 위한 올바른 가치관을 잡아주는 책인 것 같네요!

 

 

 

 

 

 

 

 

2

 

돈의 속성 (김승호)

김승호 저자의 「돈의 속성」은 경제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를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돈을 모으는 것뿐만 아니라 모은 돈을 지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업가로 성공한 저자의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돈을 존중하고 아끼는 등 돈을 대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주식 투자 철학을 배울 수 있습니다. 경제관념이 부족한 경제책 입문자들에게 돈과 성공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1997년 처음 출간된 책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독자들이 읽은 책입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편을 비롯하여 여러 개의 시리즈 책이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사업가, 투자가로 살아가기 위한 마인드셋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재테크, 사업 등을 강조합니다. 논란도 있는 책이긴 하지만, 20년이 훌쩍 넘은 지금까지도 경제도서 스테디셀러에 있는 만큼 읽기 쉬우면서도 경제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은 사실인 것 같네요.

 

 

 

 

 

 

 

4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 드마코)

저자 엠제이 드마코가 실제 억만장자가 되면서 터득한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책이에요. 젊은 나이에 돈을 많이 벌어놓고 일찍 은퇴하여 삶을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해요.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을 만들라는 것입니다. 투자와 자산 관리에 관한 실용적인 조언이 많이 있어요. 삶과 직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책입니다.

 

 

 

 

 

 

 

 

 

5

 

맨큐의 경제학 (그레고리 맨큐)

경제책 추천에 항상 언급되는 책이죠. 맨큐의 경제학은 미국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그레고리 맨큐가 지은 경제학 입문서입니다. 경제 입문서라고 부르지만, 대학 전공서로도 다루고 있어요. 호기롭게 구매하지만 상당히 두꺼운 두께로 쉽게 완독하기는 힘든 책이에요. 하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경제학 원론서 중 하나인 만큼 경제 전반을 공부할 거라면 꼭 읽어보는 걸 추천해요. 전공책임에도 불구하고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고, 미시 경제학과 거시 경제학을 균형 있게 배울 수 있어요.

 

 

 

 

 

 

 

 

 

6

 

생각에 관한 생각 (대니얼 카너먼)

 

2002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대니얼 카너먼이 쓴 책입니다. 대니얼 카너먼은 행동경제학의 창시자로 일컬어지는 분이에요. 「생각에 관한 생각」은 사람들의 의사 결정 방식과 세상을 인식하고 판단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이 담겨 있습니다. 언뜻 난해해보이고 두꺼워서 더 어려워 보이는 책이지만, 경제적 행동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시장과 인간 심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만큼, 완벽한 이론이 아닌 인간의 편견, 충동, 공포에 입각한 시점으로 시장을 봐야한다고 주장합니다. 비단 금융 투자만이 아닌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결정의 순간에 도움이 될 조언이 담겨있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아요.

 

 

 

 

 

 

 

 

7

 

안티프래질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안티프래질」은 우리 삶 곳곳에 있는 불확실성 속에서 잘 살아가기 위한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사실상 투자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는 책이지만 경제경영 전반에 걸쳐 얻을 게 많습니다. 투자 전문가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일반적인 투자자들과는 다른 스탠스에서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으로 유명합니다. 핵심 개념인 프래질(fragile), 로버스트(robust, 강건함), 안티프래질(antifragile)을 설명하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안티프래질'해야하며, '안티프래질' 되기 위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나심 탈레브는 「행운에 속지 마라」,  「블랙 스완」 등 유명 저서를 많이 남겼으니 함께 읽으면 좋습니다.

 

 

 

 

 

 

 

 

 

8

 

부의 인문학 (우석)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부와 인문학의 관계를 탐구한 책입니다. 철학, 역사, 문학을 공부하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자본주의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며 나아가 부를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여러가지 사례를 들며 써내려가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책으로도 추천드리고 싶고, 주식 투자 방법, 부자의 법칙 등 흥미로운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저자 우석(브라운스톤)은 현재 네이버카페 '칸트생각'을 운영하고 있다고 해요. 우석 작가의 책은 부동산 스터디 카페 등에서 많이 추천하고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9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유럽의 투자 전문가인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저술한 책인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는 코스톨라니의 80년 이상의 투자 경험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주식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투자자부터, 경험이 꽤 있는 숙련 투자자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주식 책으로 추천합니다. 투자의 본질과 두려움을 극복하는 투자 심리 전략, 여러 투자 전략을 비교 분석한 내용, 투자 실패 사례에서 얻는 교훈 등 유용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장기 투자를 강조하는 코스톨라니로부터 성공 확률이 높은 투자 기술을 배워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