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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정의
아메리칸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 따르면,
마케팅(Marketing)이란 조직 또는 이해 당사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가치를 창조, 소통, 전달하는 과정이며,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조직의 기능이라고 정의한다.
추가로 강력한 고객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그 대가로 고객에게 상응한 가치를 얻는 과정을 포함하기도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이지만, 사실상 마케팅은 포괄적인 개념이라 명확히 정의할 수는 없다. 이 때문에 다소 극단적인 표현이긴 하지만, 일각에서는 마케팅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모든 과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마케팅을 통해 기업과 고객이 제품과 돈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생존과 성장을 추구하고 고객은 필요와 욕구를 충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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