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고민
서비스Service, 품질Quality, 가격Price, 커스터마이징(개별화, 맞춤제작)Customizing, 혁신Innovation, 공유Share, 성장 시장Growing Market,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
마케팅 직면 문제
마케팅 활동을 하면서 직면하는 문제는 전부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몇 가지 예를 들면, 경쟁제품과 차별성 약화, 고비용 저효율의 광고, 판매촉진에 과다한 비용 투자, 판매고 증가를 위한 고비용 서비스의 제공, 경쟁기업 수준에 따른 가격 조정, 판매인력 비용의 증가가 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마케팅 해결 과제
*Target Market을 어떻게 선택하는가?
*경쟁우위를 위해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낮은 가격을 원하는 고객에게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저가격 경쟁기업과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고객 확보에 드는 비용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
*어떤 마케팅 전략을 이용할 것인가?
*고객의 충성도를 어떻게 오래 지속시킬 것인가?
등..
마케팅 사례
[*Target Market을 어떻게 선택하는가?] 뽀로로는 적절한 타깃(2~5세) 설정과 독특한 포지셔닝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 당시 2~5세 유아를 위한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없었다. 위 사진 속 ? 에 해당하는 블루오션을 겨냥한 맞춤형 콘텐츠 개발로 뽀로로가 탄생했고, 구매자의 니즈와 이용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경쟁우위를 위해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철저한 품질관리로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구축하는 차별화 전략을 실행함은 물론,
[*어떤 마케팅 전략을 이용할 것인가?] 인바운드가 아닌 아웃바운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행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출처 참고)
출처 : http://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2915 [마케팅 날개 달고 세계로 날아간 뽀로로]
'관심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리서치] VOC 조사 목적, VOC 조사/수집 절차 (2) | 2018.08.13 |
---|---|
[마케팅 리서치] 고객 요구 분석/ 고객 욕구의 3요소 (0) | 2018.08.12 |
[마케팅 개념] 마케팅 환경의 구성 요소 (내부, 미시적, 거시적 환경) (0) | 2018.08.04 |
[마케팅 개념] 마케팅 환경이란? 마케팅 환경의 정의 (0) | 2018.08.03 |
[마케팅 개념] 마케팅 관리 철학의 발전단계 (0) | 2018.08.03 |
[마케팅 개념] 마케팅 관리의 정의? 마케팅 관리란? (0) | 2018.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