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3)콘텐츠 관리

AICO 2018. 7. 18. 14:04
반응형

2018/06/04 - [Blog]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웹마스터도구에서 해결 (1)검색 로봇 수집

2018/06/20 - [Blog]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웹마스터도구에서 해결 (2)제출 오류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놓았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여 들어오는 유입수를 늘리기 위함이었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네이버 유입이 눈에 띄게 줄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 보니 빨간색 X가 꽤 많이 흩날리고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제 블로그의 심각성을 알고 꾸준히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도 몇 개 올렸습니다.


우선 저는 컴알못입니다. html.. 이런 거 하나도 몰라요. 저는 그냥 네이버가 하라는 대로 했습니다. 다른 블로그의 게시글을 보면 꼼수(?)같은 방법도 있는데요, 네이버 유입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네이버가 하라는 대로 하는 게 정석 아닐까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콘텐츠 관리 개선



아래 사진은 지난달인 6월 말에 캡처해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콘텐츠 관리 화면입니다. 당시 제 블로그의 상태를 보여주고 있어요. X표가 저리 많은데 네이버에서 제 블로그를 띄어줄 이유가 없죠.. 그래서 방문자 수가 줄었나 봅니다.





[사이트 제목] [사이트 설명] [사이트 Open Graph 제목] [사이트 Open Graph 설명]


위 항목은 개선이 필요하고, 괜찮은 건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 항목뿐입니다.


빨간색 X 표시가 난 항목 옆에 있는 물음표를 눌러봤더니 아래처럼 나오더라고요.



[사이트 제목]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title> 태그입니다.


[사이트 설명]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description 메타 정보입니다.


[사이트 Open Graph 제목]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og:title 메타 정보입니다.


[사이트 Open Graph 설명]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og:description 메타 정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웹 표준 HTML 마크업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네이버는 HTML을 만지라고 알려줍니다. 하지만 저는 HTML을 잘 몰라요! 근데 생각해보니 HTML이 아니더라도 사이트 설명 설정을 할 수 있더라고요.



사이트 설명, 사이트 Open Graph 설명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창에서, [관리]-[블로그]를 누릅니다.





블로그 설정에 들어왔습니다. 블로그 이름은 당연히 설정이 되어있을 겁니다. 블로그 설명도 달아놓은 분이 훨씬 많지만 저는 그동안 안 달고 있었어요. 블로그 설명은 짤막하게, 그러면서 블로그의 특징이 드러나게 적어주세요.





끝입니다. 간단하죠?

블로그 설명은 굳이 안 적어도 될 거라는 생각에 안 적고 있었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블로그 설명 꼭 적어놓으세요!



하지만, 며칠이 지나도 반영 안 됨...



수정을 했지만, 며칠이 지나도 똑같이 X 표시가 나더라고요. 그렇게 잊고 있다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운영정책이 살짝 바뀌었다는 글을 보고 내 블로그에도 변화가 있었을까?하는 마음에 들어가 봤어요.


https://blog.naver.com/naver_webmaster/221320610480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운영정책 변경 글)


그랬더니 개선이 어느 정도 되어있더라고요.


블로그 관리에서 블로그 설명을 설정한 건 [사이트 Open Graph 제목] [사이트 Open Graph 설명] 항목이었나 봐요. [사이트 제목] [사이트 설명]인 줄 알았는데^^;





제가 적었던 블로그 설명이 그대로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두 항목은 진단할 수 없다고 나오네요. 저는 꾸준히 개선해나갈 거예요.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고 효과 있었던 방법을 다음번에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