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웹마스터도구에서 해결 (1)검색 로봇 수집

AICO 2018. 6. 4. 14:47
반응형


블로그를 시작한 지 2개월이 조금 지났습니다. 한때는 네이버 유입이 다음 유입보다 2배 더 많았는데, 언제부턴가 그 차이가 줄어들더니 결국 며칠 전 다음 유입이 네이버를 뛰어넘었습니다. 현재는 다음 유입이 네이버 유입을 뛰어넘었습니다.





다음 모바일 유입 4,108 + 다음 PC 유입 1,750 = 5,858

네이버 모바일 유입 3,682 + 네이버 PC 유입 650 = 4,332


저는 그동안 유입 경로 1, 2위인 다음 모바일 유입과 네이버 모바일 유입만 주의 깊게 봤습니다. 다음과 네이버 유입량 차이가 크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PC 유입까지 더해보니 1,000 이상 차이가 나네요. 그리고 요즘은 구글에서 엄청나게 많이 들어옵니다. google.co.kr과 google.com의 유입량을 합치면 3,140+969=4,109로 네이버 모바일 유입량은 물론 다음 모바일 유입량을 뛰어넘었습니다.




내 블로그 글이 누락되고 있다


사실 저는 블로그를 방목(?)하면서 키웁니다.


지난달에 구글 애드센스를 최종적으로 승인받고 블로그에 광고를 달고 있지만,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돈이 얼마나 쌓였나, 클릭은 몇 번 됐나를 매일같이 확인하지 않습니다. 1~2주에 한 번 정도 가끔 생각날 때만 들어가지 자주 안 들어갑니다.


저는 블로그를 키우고 싶고 방문자 수가 늘었으면 하지만, 이를 위해 꼼수를 부리거나 의미 없는 글을 무성의하게 양산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냐면....


1)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어느 위치에 배치해야지 수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가'에 신경 쓰지 않고 간편한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를 사용하고


2) 방문자 수가 줄면 대수롭지 않게 넘기며 평소같이 글을 씁니다.


제가 잘했다고 저렇게 번호를 달아놓은 게 아니라, 저처럼 하지 말라고 적은 것입니다. 수입에 연연하기보다 내 글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글 쓰는 데에 더 집중했지만, 그 결과 제가 원하는 '더 많은 사람이 내 글을 읽는 것'과 점점 멀어졌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를 검색해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과정이 예전에는 잘 이루어졌지만, 요즘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블로그 글이 누락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총 방문자 수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는 글을 꾸준히 쓰고 있어서 다음 유입량이 늘었기 때문이지, 네이버 유입량은 점점 줄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이제야 해결하려고 나섰습니다.




블로그 누락 해결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 봤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문제가 있다고 진단됩니다. 진작에 들어와 볼걸 그랬네요.





검색 로봇 수집, 콘텐츠 관리, 사이트 구조, 사이트 활성화 4개 중 3개에 경고문이 떠 있습니다. 제 블로그가 심각했었네요. 오늘부터 하나씩 해결해나갈 겁니다. 우선 첫 번째 검색 로봇 수집을 눌러봤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




1. robots.txt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고

2. 사이트 맵이 제출되지 않았으며

3. RSS도 제출되지 않았고

4. 사이트 수집 현황도 점검해달라고 합니다.


robots.txt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우선 사이트 맵을 제출해보겠습니다.




사이트 맵 제출


http://www.web-site-map.com/index.php


위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다음과 같은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오른쪽 [Create/retrieve SML Sitemap]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세요. 'www.'가 기본으로 적혀있으므로 그것을 지우고 블로그 주소를 적습니다.





www.를 지우고 제 블로그 주소 aico.tistory.com을 적었습니다. 이제 [Get free SML Sitemap] 버튼을 누릅니다.





사진에 표시된 대로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Create free SML Sitemap]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버튼 아래에 상태가 뜹니다. 조금 기다리다가 오래 걸릴 것 같아서 다른 일을 하고 있었는데....





1000이 넘어갔습니다. 대체로 다 이러는지는 모르겠네요.





기다리다 보니 어느 순간 끝났습니다. 파란색 글씨 [download your Sitemap]을 눌러주세요.





[download]를 누릅니다.





sitemap.xml파일이 다운로드됐어요.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에 들어왔으면 [파일]을 누르고 다운받은 sitemap.xml을 업로드시켜주세요. 그리고 글을 [비공개]로 전환해주세요. 다 됐으면 [발행]을 누릅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작은 회색 박스를 눌러서 작성한 글에 들어갑니다.





작성한 글에 들어가면 업로드한 sitemap.xml파일이 뜰 텐데, 그 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링크 주소 복사]를 누릅니다.





링크 주소가 복사됐으니 붙여넣기를 해야 합니다. 붙여넣기 할 수 있는 곳이면 아무 곳이나 상관없어요. 저는 메모장에서 붙여넣기를 했습니다.





이 중 attachment 다음부터 필요해요. 해당 부분을 드래그하고 복사합니다.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와 주세요. [요청]-[사이트맵 제출]에 들어갑니다.





복사해놨던 걸 붙여넣기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이제 사이트맵 제출이 끝났습니다.




RSS 재등록


이제 RSS제출로 가보겠습니다. 근데... 저는 블로그를 만들자마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를 제출했습니다. 왜 RSS가 제출되지 않았다고 뜨는 건가 했는데, RSS를 등록한 상태에서 블로그를 꾸미거나 스킨 변경, 카테고리 변경 등 HTML이 바뀌게 되면 RSS를 재등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RSS를 등록한 이후 스킨 변경도 했고 구글 애드센스 코드도 HTML에 추가했습니다. RSS를 재등록해야 했는데 모르고 있었네요. 기존에 등록된 RSS를 삭제하고 새롭게 RSS를 등록했습니다. 





RSS 제출과 관련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2018/04/07 - [Basket/IT] - RSS란? 티스토리 RSS 설정





결론 : 네이버 유입이 줄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 보자. 문제를 진단해 줄 것이다. 그리고 평소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주기적으로 들어가자.




오늘은 사이트맵 제출과 RSS 재등록만 하였습니다. 아직 사이트 최적화할 게 많이 남았습니다. 하나씩 바꿀 때마다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