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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개념] 마케팅 환경의 구성 요소 (내부, 미시적, 거시적 환경)

AICO 2018. 8. 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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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환경이란? (참고)  2018/08/03 - [What I do] - [마케팅 개념] 마케팅 환경이란? 마케팅 환경의 정의


 마케팅 환경의 구성 요소 


마케팅 환경의 구성 요소로 1)내부 환경 요소, 2)미시적 환경 요소, 3)거시적 환경 요소가 있다.


1. 내부 환경 요소

: 기업의 재무 구조, 기술적 수준, 인력, 노사관계

: 일반적으로 SWOT 분석을 통해 기업의 내·외부 상태를 파악

 

2. 미시적 환경 요소

: 고객과 교환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기업의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업 가까이의 세력

마케팅의 미시적 환경 구성 주체로 고객경쟁자정부유통업자금융기관 등이 있다.

: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관계로 보면 된다.

원료공급자 → 자사&경쟁사 → 마케팅 중개 기관 → 고객

최근에는 구성 주체로서 대중의 역할이 커졌다언론매체시민단체지역사회 등이 이에 해당한다.


3. 거시적 환경 요소

: 정치적, 경제적, 법률적, 인구 통계적, 자연적, 문화적, 기술적 환경 등과 같이 산업 밖의 마케팅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각 관점에서 바라본 마케팅 사례를 봐보자.


/미시적 환경에서 본 마케팅 사례

서로 경쟁사인 남양과 매일의 경우, 한 기업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 경쟁사가 사회활동을 갑자기 열심히 하여 부각함

 

/거시적 환경에서 본 마케팅 사례

*인구 통계적 환경 : 인구 통계적 환경이 바뀌면 산업 중심이 바뀔 수밖에 없다. 최근 실버산업이 호황을 맞은 사례

*경제적 환경 : 경제적 환경이 안 좋아질 때 성장하는 회사도 있다. 경제 불황일수록 미니스커트가 잘 팔렸던 과거 사례

*자연적 환경 : 재난 용품이나 계절상품이 해당한다. 최근 대구에서 수돗물 오염 사건으로 생수 판매가 급증했던 사례

*기술적 환경 : 기술개발 등이 해당한다.

*정치적 환경 :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철도 주가가 급등한 사례

*문화적 환경 : 최근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트렌드가 고조되면서 이를 접목한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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