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관리 철학의 발전단계

AICO 2018. 8. 3. 10:00
반응형



마케팅 관리란? (참고) 2018/08/01 - [What I do] - [마케팅 개념] 마케팅 관리의 정의? 마케팅 관리란?



 마케팅 관리 철학의 발전단계 


마케팅 관리 이념의 발전 단계는 다음과 같다.


생산 개념 제품 개념 판매 개념 마케팅 개념 사회적 마케팅 개념


하나씩 알아보자.


1. 산 개념Production Concept

수요가 공급을 초과했던 시대에 나온 개념이다. 이 개념은 소비자가 싸고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원할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생산 지향적 기업은 생산효율을 높이고 판매량을 확충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경영방식으로 운영된다.

ex) 포드 T 모델 : 대량생산 방식을 도입하여 성공

 

2. 품 개념Product Concept

소비자가 고품질, 고성능 제품을 원할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기업은 이전의 제품 중심이 아닌 기술혁에 주력한다. 당시 제품 중심 경영을 계속 고집하던 기업은 혁신한답시고 최첨단 기술을 도입하였지만 소비자들의 기호와는 차이가 있었다.

ex) GM : 시장과 고객의 욕구 변화로 제품 중심을 추구하여 성공 / 포드 에드셀 : 고객의 기호가 대형차에서 중형차로 바뀌면서 실패

 

3. 판매 개념Sales Concept

공장에서 제품을 만들어놓기만 하면 팔리는 시대는 지났다!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끊임없이 설득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소비자가 요구하는 상품 제작이 아닌 기업이 만든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에 집중한다. 이 때문에 광고비나 판촉비용에 상당수의 자금을 투입하기 시작한다.

ex) 홈쇼핑 보험판매

 

4. 마케팅 개념Marketing Concept

고객 중심의 관리 철학이다. 기업은 표적 고객을 선정하고 이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 만족을 위한 효율적인 활동에 집중한다.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은 최적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미국은 이 개념을 1950~1960년대에 대부분 기업에서 활용했다.

 

5. 회적 마케팅 개념

마케팅 활동은 사회에 유익한 것이어야 한다! 기업의 이익 활동은 사회 전체 이익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한다는 점에 집중하는 개념이다. 최근 환경단체나 소비자단체의 활동이 강화됨에 따라 기업활동에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고 있다.

 



, 마케팅 활동이 지향하는 중심점은 다음과 같이 변화했다.


기업 중심(이익 극대화) 고객 중심(고객 만족) 사회 중심(사회적 복지)

 



정리하자면,


*생산 개념  기업이 왕! 경쟁사가 없어서 물건만 만들어 놓으면 팔림

*제품 개념  품질이 중요! 얼마나 양질의 제품을 만들었느냐

*판매 개념  제품 중심! 대량판매가 목적

*마케팅 개념  고객 중심! 고객의 욕구에 초점, 고객 만족이 목적

*사회적 마케팅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공유가치 창출 CSV(Creating Shared Valu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