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누락-서치 콘솔에서 해결 (2)색인 생성 범위 문제 발견

AICO 2018. 6. 23. 09:00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 '새로운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발견됨' 해결


2018/06/21 - [Blog] - 티스토리 구글 검색 누락-서치 콘솔에서 해결 (1)사이트맵


구글 유입이 줄어서 얼마 전 위와 같은 글을 올렸습니다. 오늘은 2탄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면 '새로운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발견됨'이라고 떴어요. 한참 전부터 떴고 관련 내용을 메일로 몇 번 받았지만 저는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이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고 로그인을 하니까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새로운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발견되었다고 뜹니다. 5월 17일 일이에요. 한 달도 훨씬 지났네요. 파란색 글씨 [세부정보 보기]를 클릭해봤습니다.





구글 검색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 적혀있습니다. [Search Console을 사용하여 색인 생성 범위 문제 해결하기]를 눌렀어요.





유효(경고 있음)이 2개 있다네요. 눌러봤습니다.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는 몇몇 문제가 있는 페이지로, 의도적인 오류인지는 판단할 수 없대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에 나온 대로 경고에 관한 세부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노란색 그래프에 커서를 가져다 대니 이렇게 떴어요.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걸 눌러봅니다.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되었대요. 파란색 [문제 보기]를 눌러봤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를 누르니 아래와 같이 떴어요.





별거 아니다. 그냥 무시하자!





엥? 그런데 해당 페이지 주소를 보니... 별 쓰잘떼기 없는 페이지예요.





첫 번째 페이지는 이 페이지예요. 글 쓰는 화면...;; 두 번째 페이지는 제 블로그에서 키워드로 검색하는 페이지예요.





알고 보니, 티스토리는 robots.txt.이 차단한 폴더가 여러 개 있는데, 제 경우처럼 저런 사이트가 적혀있어도 문제 될 게 전혀 없다고 합니다. 결론은 포스팅 글이 아닌 이상 그냥 무시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