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검색 누락-서치 콘솔에서 해결 (1)사이트맵

AICO 2018. 6. 21. 07:30
반응형


블로그 방문자 수 주는 현상, 도대체 원인은 무엇이고 해결방법은 무엇일까...


[1탄] 2018/06/04 - [Blog]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웹마스터도구에서 해결 (1)검색 로봇 수집


[2탄] 2018/06/20 - [Blog]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웹마스터도구에서 해결 (2)제출 오류



블로그 방문자 유입 포스팅 1탄, 2탄에 이어 오늘 3탄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방문자 수가 팍 줄었기 때문이에요. 2탄에서 사이트맵을 재제출하였지만 네이버는 여전히 사이트 맵이 제출되지 않았다고 뜨고^^... 이거는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 로봇 수집 항목은 오늘도 똑같습니다. 개선했다고 했지만 개선되지 않았다고 떠요. 하지만 이상하게도 네이버 유입은 늘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예전에는 네이버 유입이 이렇게 많지 않았어요. 다음, 구글 유입이 더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유입 경로를 대충 눈대중으로 보니 다음 유입은 비슷하지만 구글 유입이 눈에 띄게 줄었더라고요. 며칠 사이에 일어난 일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서 해결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누락? 구글 서치 콘솔에서 해결



아래 링크를 타고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합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5월 17일에 새로운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발견되었다네요. 한참 전의 일인데 지금 확인했습니다. 오늘은 사이트맵만 제출하기로 하고, 저건 나중에 해결하죠.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클릭합니다.





[크롤링]-[Sitemaps] 메뉴에 들어갑니다.





오른쪽 위의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누릅니다. 사이트맵 주소는 1탄, 2탄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이번 3탄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모르시는 분은 링크 첨부할 테니 확인해주세요.


2018/06/04 - [Blog]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웹마스터도구에서 해결 (1)검색 로봇 수집

2018/06/20 - [Blog]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웹마스터도구에서 해결 (2)제출 오류





사이트맵 주소를 붙여넣기합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누릅니다.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뜨면 [테스트 결과 보기]를 누릅니다.





오류가 없다고 뜨네요. [테스트 종료]를 누르고 이번에는 [제출]을 눌러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사이트맵 항목이 제출되었다고 뜨면 파란색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 글씨를 누릅니다.





접수 중이라고 뜨면 이제 끝난 겁니다. 접수 완료되기까지는 1~3일의 시간이 걸려요.




사이트맵은 정기적으로 새로 만들어서 재등록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혹시 구글 유입이 줄었다면 구글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을 재등록해 보세요.





반응형